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K-APT 관리비 조회

공동주택에 사신다면 관리비 확인이 이제는 더 이상 어렵지 않습니다.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K-apt, www.k-apt.go.kr)을 사용하여 관리비를 조회하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의 관리비를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게끔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개인 주택이 아닌 여러사람이 살게되면 공동주택은 투명하게 관리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을 위해 관리 정보시스템을 사용하고 관리비와 유지비를 감사하는 기능을 가지게 되는데요. 모두가 행복하게 웃을 수 있는 시스템을 지금 이용해보세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관리비 확인 방법

K-apt 사이트에 접속하여 상단 메뉴의 ‘관리비 정보’를 클릭하고, ‘우리단지 관리비’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 법정동이나 도로명을 통해 단지를 검색하고, 원하는 아파트를 선택하면 해당 단지의 평형별 관리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9제곱미터 주거전용 면적의 관리비는 어느정도 되는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관리비 비교

K-apt에서는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와 희망하는 아파트의 관리비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관리비 정보’ 메뉴에서 ‘특정 단지와 비교(1:1)’를 선택하면, 두 아파트의 관리비를 비교할 수 있어 보다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합니다.

전자입찰

관리비뿐만 아니라 전자입찰 시스템을 통해 주택관리업자와 사업자를 선정할 때 투명한 절차를 거칠 수 있습니다. 입찰 과정은 공개되어 있어 비리를 차단하고 관리비 집행의 적정성을 보장합니다.

관리비-비교하기

외부회계감사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과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은 외부회계감사를 받아야 하며, 그 결과는 K-apt에 공개됩니다. 입주민들은 관리 업무의 적정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 공개 대상

K-apt에서 관리비 정보가 공개되는 단지는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입니다. 이는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150세대 이상의 승강기 설치 공동주택, 주상복합아파트 등 입니다. 이외에도 입주자 등의 2/3 이상이 서면동의한 경우도 공개됩니다.

  • 신축 아파트: 아직 입주가 완료되지 않은 신축 아파트는 관리비 부과 자료가 없기 때문에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 공개대상 여부 확인: 관리비 공개 의무 단지가 아닌 경우 조회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리비 공개 현황’ 메뉴에서 공개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오피스텔: 오피스텔은 공동주택관리법 적용 대상이 아니므로 K-apt에서 관리비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이처럼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K-apt)은 공동주택에 사는 주민들에게 투명하고 효율적인 관리비 정보를 제공하며, 보다 편리하게 관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사를 고려하거나 현재 거주 중인 아파트의 관리비가 궁금하다면, K-apt를 활용해보세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