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제가 소개할 주제는 세움터 건축물대장 열람방법이에요. 건축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귀가 솔깃할만한 이야기입니다. 건축행정시스템으로 만들어진 세움터는 전자화를 거쳐 방문없이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세움터 홈페이지
세움터는 건축 행정 업무를 혁신적으로 간소화한 전산화 시스템입니다. 2008년부터 서비스된 이 시스템은 건축, 주택, 건축물대장, 사업자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우리는 더 이상 복잡한 문서 작업과 관공서 방문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움터는 건축 행정 업무를 전자화함으로써 민원인의 접근성을 대폭 개선하고, 행정 효율성을 증가시켰어요. 이는 민원 편의성과 행정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국토교통부의 변화입니다.
세움터 건축물대장 발급 서비스
세움터를 통해 건축물대장을 온라인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어요. 건축물대장 5가지 내용인 총괄표제부, 일반건축물, 다가구, 표제부, 전유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 회원뿐만 아니라 비회원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에요. 따라서, 어디서나 필요한 건축물대장을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어요
민원서비스
- 건축인허가
- 주택인허가
- 건축물대장
- 정비사업
- 사업자
- 건축위원회심의
- 녹색건축
세움터에서는 항목별로 민원을 나누어 총 150여종의 민원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전체민원이나 자주 찾는 민원으로도 여러분이 원하는 서비스를 빠르게 찾을 수 있으니 선택해보세요.
초보자도 사용하는 세움터
세움터 이용 방법은 매운 간단하여 누구나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기존 건축물대장과의 연동을 통해 자동으로 현황정보가 반영되며, 필요한 건축 허가 필증도 온라인으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어요.
이런 시스템 덕분에 건축물을 세우기 위한 각종 신청서와 관련 문서 제출이 한결 간편해졌어요. 사용자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한 이 시스템은 건축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죠.
온라인으로 건축물대장 발급받기
세움터를 통해서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건축물대장을 열람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시스템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며,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건축 관련 문서를 처리하는 과정을 대폭 단축시키고, 불필요한 번거로움을 줄여줍니다. 온라인의 장점으로 건축 행정 분야에 어떻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잘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
세움터는 회원이 아니여도 이용할 수 있는 건축 관련 민원 처리로 필요한 누구나 접속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발급이나 건축 허가 필증 발급 등 건축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일창구에서 처리되는 민원서비스로 종이를 사용하지 않고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시간을 줄여주고 건축물 DB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통계를 산출하기도 합니다.
건축물대장 분리 결합 작성시 기존건축물이 동으로 되어있는데
1동으로 합쳐서 나오는 경우는 건출물대장 정비가 되지 않아 잘못 표기되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해당 지자체 담당 공무원에게 건축물대장 문의 요청을 하여야 합니다.
세움터 홈페이지에서 민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민원 신청 -> 건축물대장 -> 건축물소유자 변경 정정 신청을 하여 새롭게 작성하시면 민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